2013년 9월 15일 일요일

[2012 오바마 캠페인] ⑰ 아마추어 유권자, 마크 제이콥스와 나란히 오바마를 디자인하다




6월 21일 버락오바마닷컴(Barackobama.com)에 새로운 글이 올라왔다투표를 권하는 내용이다오바마 후보를 찍으라는 내용이 아니다미국 전역의 오바마 지지자들이 제작한 디자인 콘텐츠를 선정하는 것이다. 21일 현재 최종 결선까지 9명의 오바마 지지자가 제시한 디자인 시안이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선보이고 있다




내 디자인이 마크 제이콥스와 한 자리에


 

디자인을 본 사람들은 6 27일 미국 동부시각 6시까지 마음에 드는 디자이너에게 투표할 수 있다동시에3가지의 디자인을 고를 수 있다이 투표를 통해서 선정이 되는 사람에게는 마크 제이콥스데릭 램다이엔 본 퍼스턴버그 등의 최고의 디자이너들과 함께 오바마의 Runway to Win으로 불리는 콜렉션에 본인의 디자인이 반영된 물건을 판매할 수 있게 된다.


유명 디자이너가 함께하다

오바마 캠페인은 조지 클루니사라 제시카 파커 등으로 대표되는 많은 할리우드 배우들의 참여와 더불어 패션계의 유명 디자이너들이 함께한다오바마 캠페인에 함께하는 디자이너들은 아래와 같다.

 

마크 제이콥스는 중국과 티벳문제 등 사회문제에 참여하기로도 유명하다다이앤 본 퍼스텐버그의 옷은 린제이 로한리즈 위더스푼 등이 입고 최근 이슈가 됐다베라 왕은 국내에도 유명 연예인들의 웨딩드레스로도 명성이 자자하다이들은 지난 1월 Runway to Win이라는 패션쇼를 열고수익금을 모두 오바마 캠페인을 위해 후원금으로 썼다.

이런 디자이너의 브랜드는 오바마를 더욱 확고하고 긍정적으로 브랜딩한다단순히 그냥” 오바마 티셔츠가 아닌 마크 제이콥스의 오바마 옷을 입고 토리 버치의 오바마 가방을 들고 자신의 지지를 표현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오바마 스토어의 특징은 무엇일까?

1.    협업의 구조

유명 디자이너의 제품을 만나 볼 수 있다그리고 협업을 통해 만들어진 9가지의 유권자 디자이너의 작품이 당선을 기다리고 있다.


2.    다양한 콘텐츠

여느 패션 브랜드와 견주어 손색이 없는 홈페이지 구성과 더불어 여러 종류의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다디자인 역시 훌륭하다.

 


3.    스토리가 있다

오바마 스토어에는 오바마의 이야기가 녹아 있다오바마 가족과 함께 살고 있어 퍼스트 도그(First dog)라고 불리는 애완견 보(Bo)가 등장한 티셔츠도 있고, O라는 캠페인 엠블럼을 살린 티셔츠도 눈에 띈다.



4.    타깃 마케팅

또한 흥미로운 점은 오바마의 타깃 마케팅과 일치하는 제품 그룹이 보인다는 것이다소수인종성소수자,참전용사간호사그리고 환경주의자까지 모두 포괄한다.



5.    여성 배려

오바마 스토어는 여성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 많다이것은 롬니의 스토어와 가장 많이 비교되는 모습이기도 하다.





반대로 롬니의 스토어은 어떨까롬니의 스토어는 오바마의 것과는 극명한 대조를 보여준다.

 
1.    부족한 선택의 폭

오직 3페이지 분량의 제품이 카테고리 없이 존재한다.

2.    색도 없고 종류도 없다  

회색과 남색 정도로 이루어진 색의 조합은 매력이 없다.

3.    롬니의 이야기가 없다

후보자인 롬니가 가지고 있는 이야기가 스토어의 물건에는 담겨있지 않다물건을 보고 롬니가 누구며 어떤 후보인지 알 수 없다.

4.    여성에 대한 배려가 없다

롬니의 스토어에서 가장 특이한 점은 여성이 살 수 있는 물건이 없다는 점이다오바마와 롬니 스토어 둘 중에 하나를 여성에게 선택하게 한다면 결과는 뻔하다.


시사점  

바마의 Runway to Win 콜렉션과 스토어는 아래와 같은 시사점을 말한다.

'사주는 것'이 아닌 '사고 싶은 것'

오바마 캠페인은 유명 디자이너와 협업을 통해 브랜딩을 하고 있다오바마의 Runway to Win은 유권자가 오바마를 지지하기 때문에 기부의 형태로 옷을 '사주는 것'과는 사뭇 다르다오바마 스토어의 컬렉션은 유권자에게 '사고 싶은 것'으로 다가가고 그 값어치를 만들고 있다.
  
유권자에게 기회를 주다

여느 아마추어 디자이너에게나 마크 제이콥스와 같은 위치에서 자신의 제품을 판매한다는 것은 꿈 같은 일일 것이다오바마의 Runway to Win 콜렉션은 그것을 현실로 만들었다당선되는 디자이너의 제품은 앞으로 컬렉션 카테고리에서 유명 디자이너의 제품들과 함께 판매될 것이다이런 사실은 자신의 재능 기부와 더불어 최고의 기억을 선사할 것이다.

글˙김지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