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15일 일요일

[2012 오바마 캠페인] ⑲ 오바마, 유튜브에서 롬니에 압승



오바마 캠페인은 선거의 주요 포인트인 선거의 시작정책과 공약 설명, 그리고 롬니에 대한 네거티브 전략 등을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전달하고 있다. 오바마는 대선 출마선언과 더불어 경쟁자인 롬니를 향한 공격도 유튜브로 시작했다.


왜 유튜브를 주목하는가?  

1.    이미지와 동영상 중심의 트렌트

이제 사람들은 텍스트 중심 콘텐츠에서 벗어나 이미지와 동영상 중심의 콘텐츠를 많이 소비한다오바마 캠페인은 그 흐름을 파악했고잘 활용했다오바마 캠페인은 동영상으로 그들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이전에 언급한 ‘우리가 걸어온 길(The road we’ve traveled)’라는 유튜브 동영상으로 전달한 대선 출마가 단적인 활용을 보여준다높은 제작비용과 톰 행크스의 나레이션은 유튜브 활용의 중요성을 느끼게 한다.

2.    간편한 콘텐츠 공유  

또한 유튜브의 동영상은 어떤 채널이든지 쉽게 공유가 가능하다페이스북트위터를 비롯한 여러 블로그에도 유튜브 동영상을 아주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다.

3.    용이한 메시지 함축

텍스트가 아닌 영상이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내용을 효과적으로 담을 수 있다똑 같은 5분 동안 텍스트를 읽는 것과 영상을 보는 것은 전달하는 내용의 양과 이해의 깊이 측면에서도 영상을 통한 전달이 유리할 것이다.

이렇듯 캠페인 영역에서 동영상 메시지는 더더욱 중요하다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오바마와 롬니 캠페인의 유튜브 활용을 주목해야 한다.


오바마와 롬니누가 더 열성적인 사용자일까?

오바마와 롬니의 유튜브 채널을 간략하게 살펴보자.


1.    언제 시작했을까?


오바마는 유튜브를 2006 9 5일에 가입했고롬니는 조금 더 빠른 같은 해 8 15일에 채널을 만들고 활용했다.


2.    구독자 수는?

 

오바마 채널에 가입하여 오바마 캠프가 제공하는 동영상을 보는 구독자 수는 202,759 (7 12일 기준)이고롬니의 채널에 가입한 구독자 수는 10,361 (7 12일 기준)이다 20배 가량 차이를 보인다.


3.    업로드한 콘텐츠 수는?

 
 

각 진영에서 업로드한 콘텐츠의 수 역시 약 20배 차이를 보인다.

구독자 수로 따지면 오바마의 채널은 전체 유튜브 채널 중 768(2012년 7월 12일 기준)에 그친다하지만 대부분 순위의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채널들이 음악인이나 유머러스한 동영상을 제공하는 채널인 것을 감안해야 한다.단연코 오바마 채널은 정치인이 개설한 유튜브 채널 중에서 최고다.

 


오바마의 유튜브는 무엇을 강조하고 있을까?

오바마 유튜브 채널의 메뉴 구성을 보면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지 쉽게 볼 수 있다오바마 캠페인은 모니터로 볼 수 있는 한 화면에 모든 이야기를 간략하게 담았다.


2008년부터 지금까지 어떻게 준비하며 걸어왔는지주요 쟁점에 관한 오바마의 입장은 무엇인지오바마가 미국 국민을 향해 던진 약속은 무엇인지그리고 현장에서 시민들이 말하는 의견은 무엇인지를 한 화면에 카테고리화 하여 모두 담고 있다.
  
롬니의 유튜브는 어떨까?

롬니의 채널에 접속하면 큰 동영상 하나가 눈에 들어온다이는 방문자들에게 가장 보여주고자 하는 영상을 강조하는 구조로 만들었기 때문일 것이다다만유튜브가 제공하는 기본 썸네일이 화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첫 화면이 답답해 보이는 인상을 줄 수도 있다.



롬니의 유튜브에서 돋보이는 것은 히스패닉 유권자를 위한 배려다히스패닉을 겨냥한 스페인어 카테고리가 훌륭하다.



하지만 카테고리의 구성은 오바마의 것보다 세밀하지 않다유튜브 인터페이스에 자체 디자인을 얹은 오바마 쪽이 더 세밀한 느낌을 준다. 

또 다른 롬니 유튜브 채널의 단점은 롬니 선거 홈페이지와의 연동성이 없다는 점이다홈페이지의 동영상 메뉴와 유튜브 채널이 별개의 것으로 운영되고 있다반면오바마 캠페인의 경우 홈페이지의 비디오 메뉴를 클릭할 경우 바로 유튜브 채널로 연동되고 있다.


오바마는 최근 유튜브에 무엇을 올렸을까?



오바마 유튜브는 최근 롬니의 아웃소싱과 세금 탈루 문제를 다루는 네거티브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올리고 있고오바마케어(Obamacare)를 통해 생활의 긍정적 변화를 누리고 있는 미국 시민들의 이야기들을 올리고 있다.



롬니는 지난 7 11일에 히스패닉 유권자를 겨냥한 스페인어 콘텐츠를 올렸고그 전 일주일 동안은 업로드한 콘텐츠가 없었다롬니는 꾸준히 동영상을 올리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콘텐츠는 

지난 2008년 대선 기간에서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았던 영상은 토크쇼에 나와서 진행자와 함께 리듬에 맞춰서 춤을 춘 영상으로 1200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보였다사람들은 그의 격 없이 어울리는 모습을 좋아했다.


  
그 후로 4년이 지났다사람들은 그가 4년 간 어떻게 걸어왔는지앞으로 또 4년을 걷고자 하는 포부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공식적으로 재선 출마를 표명한 뒤 3월 15일에 업데이트 된 '우리가 걸어온 길(The road we've traveled)'은 약 265만 건이 조회되었다.

   
현재 롬니의 유튜브 역시 마찬가지다롬니의 유튜브에 접속한 사람들은 그가 대통령이 되면 바뀔 미국의 새로운 날을 말하고 있는 첫째 날(Day one)’이라는 영상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다. 올해 5월 18일에 업데이트된 이 동영상은 약 77만건의 조회수로 롬니측에서 올린 동영상 중 가장 많이 조회되었지만, 오바마측의 평균 조회수보다 현저히 낮다.


미국 국민들은 두 대통령 후보가 꿈꾸는 미국의 미래에 궁금해하고 집중하고 있다.


2012년 미국 대선 속 유튜브는?

아직까지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캠페인에서 오바마 캠프가 롬니 캠프에 비해 더 이득을 보고 있다사람들이 오바마 동영상은 2억 번 시청했고롬니 동영상은 1천만번(오바마의 20분의 1 정도) 시청한 것에 그쳤.

오바마 캠페인은 유튜브를 메시지 전달과 함께 선거비용 절감이라는 핵심 포인트 차원에서 접근한다. 최근 한국경제 보도에 따르면 오바마와 롬니는 사상최대 대선광고 전쟁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양측은 4개월간 TV 광고비로 2억 달러를 집행했다. 2004년 하워드 딘 선거에 참여했던 정치 컨설턴트 조 트리피 (Joe Trippi)는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2008년 당시 유권자들은 오바마 유튜브 영상을 1,450만 시간을 시청했고이를 TV 광고 비용으로 계산하면 약 4,700만 달러와 견줄 수 있다고 전했다

현재 두 후보는 지난 선거보다 4배 많은 TV광고비용을 지불했고, 사람들은 지난 선거보다 더 많은 유튜브 콘텐츠를 소비한다. 이를 트리피의 말에 대입한다면, 이번 선거에서 유튜브의 영향력은 이전보다 더욱 커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올해 선거가 유튜브의 메시지 전달과 선거비용 절감 차원에 있어서 2008년 선거보다 더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의미다.

오바마와 롬니 후보가 유튜브를 통해 올해 대선에서 국민이 알고 싶고듣고 싶은 메시지를 훌륭하게 전달할 수 있을지더불어 선거비용 절약이라는 요소까지 잡을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글˙김지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