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16일 화요일

쿠바의 의료복지에 관하여


http://www.cuba.or.kr/technote/board.php?board=kkkorder&command=body

사단법인 한쿠바교류협회

쿠바의 의료복지에 관하여
 
쿠바의료는 "패밀리 닥터 제도" 와 "예방의학" 중심 임. 국민소득 5,700달러에 평균수명 76세 유아사망율 1,000명 (4.6명) 미국의 (6.5명) 보다 낮은 수치를 자랑하고 있다.
의사 1인당 환자를 관리하는 인원은 평균 160명, 한국의 630명에 비해 상당히 적은 인원을 관리 함으로써 환자에 대한 집중성을 가짐으로 보다 체계적인 환자 관리가 된다고 본다.
 쿠바의 의료진료 체계
쿠바의 진료체계는 패밀리 닥터 와  시군구 지구 진료소가 1차진료기관이고. 2차 진료기관 은 시군구 병원과 주병원이고, 전국병원 (대학병원, 연구센터, 바이오 의료산업)가 3차 진료기관으로 분류된다  패밀티 닥터 제도 
패밀리 탁터 제도는 우리나라에서 환자가 의사를 찾아가는 진료시스템이라 하면 쿠바는 의사가 환자를 찾아가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패밀리 닥터는 각 마을 단위로 설치되어 있다. 근무는 오전에는 내원 환자를 치료하고, 오후 에는 가정방문을 하여 환자가 있는지 살펴보고, 일반적인 환자를 진료한다. 또한 병원내 숙소를 설치하여 응급환자들이 언제든지 내원하여 치료할 수 있게끔 하고 있다. 패밀리 닥터 제도를 통해 환자의 80%를 치료한다.  패밀리 탁터에서 치료할 수 없는 환자는 시군구 진료소나 전국병원 에 후송하여 진료케 하고 있다.
 
 쿠바 의료 의 특징  
 쿠바의 모든 진료에 대해서는 전액 국가에서 부담 한다.
 쿠바의 의료의 특징은 패밀리 닥터 제도에 의한 예방의학 중심이다. 전체환자의 80%를 패밀리 닥터 제도를 통해 치료한다.
쿠바는 의사를 육성발굴하기 위하여 교육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국가가 부담한다. 그리고 모든 의과대학 졸업생  들은 졸업후 농촌지역이나 제3세계에 파견되어 근무하여야 한다는 의무적 책임을 부여함 따라 전세계 6만명의 의사들 이 빈민구호 및 재난 구호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이것은 패밀리 닥터의 골간이다.
  쿠바의 의학은 백신개발 및 바이오 관련 연구에 관해서 세계적으로 독보적 위치를 점하고 있다. 또한 이들이 개발한 백신이나 바이오 기술은  개발도상국 이나 제3세계 국가에 대해서는 무료로 공급을 하고 있다.
 
라틴 아메리카 의과대학


라틴아메리카 의과대학 전경
학생선발기준: 의사가 없는 농촌이나 두메산골 출신학생 우선선발

학과제도: 입학후 2년동안 본과 교육, 4년동안 전국21개 병원으로 파견 되어 새내기 의사들과 현장 실습을 함

  학비: 재학중 드는 모든 비용은 국가에서 전액부담 그리고 매월 100페소 가랑 장학금도 지급함 단 졸업후 농촌지역이나 두메산골에 의무적으로 근무하여야 함

※ 쿠바는 매년 4000년 명 정도의 의사가 배출됨, 일부는 농촌 및 산간벽지로 일부는 제3세계 국가에 파견되어 의료 활동을 함
 
쿠바의 사회복지제도 

쿠바의 사회복지제도는 무상의료제도와 같이 교육 , 주거 등 기본적인 복지제도와 더불어 장애인, 노인 복지에 관해서도 국가가 책임을 진다.

중증장애인의 교육시설 운영에 있어서 중증 장애인은 교육시설에 기숙을 하면서 주말에 집으로 돌아가면서 학교에서 집중적으로 관리를 한다. 그리고 경증 장애인은 통학을 하고,  학급당 학생 약 7~8명 정도이고 교사1명당 보조교사  4명 정도 배치되어 관리 한다. 시설 한곳당 영양사, 간호사, 기술 교사를 포함한 약55명 정도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쿠바정부는 2001년 부터 환자가 병원에 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아니라 전문의사가 정신지체장애인 이나 일반 장애인들의 집으로 방문하여 집중 치료케 하고 있다. 그리고 쿠바는 인구 100명당 1.25% 정도 장애인들이 존재하고 이들을 국가가 직접 관리한다

 
쿠바 의료 복지 및 교류 활동 과제 

한쿠바교 교류협회는 지난 2004년 부터 쿠바의 라틴아메리카 의과대학 및 정신지체인의 집, 다운증후군 , 엔젤랜드 초등학교 등 매년 1~2회 거쳐 사회복지 시설 및 의료기관을 방문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시설 방문 을 통해 이들은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  장애인 보호시설 기관에 기저귀 및 보호대 등 관련 물품이 부족함. 

- 초등학교 및 교육기관은 학습자재 나 기초 학용품이 매우 부족함 

- 관련시설물 이 매우 낡아 환자나 학생들이 사용하는데 매우 불편함. 

-의료시설은 시스템적으로는 매우 이상적이나, 의약품이나 관련 기자재들이 매우 낡아 작동을 하는데 매우 불편하게 사용하고 있음. 
 ▽쿠바 의료시설 및 장애인 보호시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