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16일 화요일

[심승수-볼리바리안혁명(4)] 볼리바리안 써클 : 베네수엘라 혁명을 수호하는 민중조직


[볼리바리안혁명(4)] 볼리바리안 써클 : 베네수엘라 혁명을 수호하는 민중조직
13호
2006/07/12
베네수엘라의 혁명과정인 “볼리바리안 혁명”에서 아래로부터의 민중의 참여를 담보하는 중요한 조직으로서 “볼리바리안 서클”이 존재한다. 혁명의 성공을 위해서는 대중들의 의식화와 조직화가 필수불가결이라고 할 때, 그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틀거리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볼리바리안 서클”이다. 아래의 인터뷰를 통해 볼리바리안 서클에 대해서 부족하나마 알아보도록 하자.


시카고에 있는 콜롬비아 연대 위원회의 Tom Burke 씨는 베네수엘라 볼리바리안 서클의 조정자(coordinator)인 Dr. Rodrigo Chavez 씨를 인터뷰했다. 2003년 현재 220만 명의 회원을 가진 볼리바리안 서클은 베네수엘라 혁명과정의 핵심이다. 미국이 사주한 2002년 4월 11일의 쿠데타에서 볼리바리안 서클은 차베스 대통령을 다시 복귀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볼리바리안 서클은 자본가들 및 그에 합세한 부패한 노조의 총파업에 맞서 대중적 저항을 성공적으로 조직했다.

Tom Burke : 볼리바리안 서클은 어떤 조직입니까?

Rodrigo Chavez : 볼리바리안 서클은 베네수엘라의 민주적 과정에서 민중이 참여하는 기초적인 형태입니다. 물론 볼리바리안 서클이 유일한 방식은 아닙니다. 주민조직들도 있고 협동조합도 있고 선주민운동 그룹도 있고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볼리바리안 서클과 다른 민중조직들과의 차이는 혁명과 볼리바리안 헌법을 수호하는 입장에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서 주민조직들도 혁명과 헌법을 수호하지만 그들의 기초강령에 그러한 내용을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볼리바리안 서클은 국제문제에 대해서 전국적으로 개입하지만 주민조직들에게는 이런 문제는 관심사가 아닙니다.

Tom Burke : 볼리바리안 서클과 우고 차베스 정부와의 관계는 어떻습니까?

Rodrigo Chavez : 차베스 대통령은 민중들이 자신의 권리를 위해서 스스로 조직하고 투쟁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습니다. 정당이라는 형태는 그 내부에서 자리다툼 등의 문제 때문에 혁명 과정에서 민중의 참여를 보장하는 최선의 방식은 아닙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2000년에 차베스 대통령은 볼리바리안 서클을 조직할 것을 요청했고, 그당시 부통령이었던 Diosdado Cabello 에게 볼리바리안 서클이 혁명의 독립적 기초조직이 되도록 모든 지원을 제공할 권한을 주었습니다.

볼리바리안 서클이 대통령의 요청에 의해서 건설됐기 때문에 관변단체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볼리바리안 서클은 자발적인 조직이며 정부에게 아무런 재정지원도 받지 않습니다. 볼리바리안 서클은 법인이 아닙니다. 그래서 정부에게 기금을 받을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볼리바리안 서클은 사람들과 공동체들에게 대출기관에서 신용을 얻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협동조합이나 단체, 비영리 법인등을 구성하도록 합니다.

Tom Burke : 부시와 CIA의 지원을 받는 베네수엘라의 과두지배세력들이 2002년 4월 11일에 우고 차베스 대통령을 몰아내려고 쿠데타를 일으켰습니다. 볼리바리안 서클은 이 쿠데타에 어떻게 대응했습니까?

Rodrigo Chavez : 볼리바리안 서클은 베네수엘라의 헌정을 다시 세우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정부의 지도 없이 정부 측의 어떤 사전 계획도 없이 즉각적인 대중투쟁이 일어났습니다. 볼리바리안 서클은 혁명과정을 수호해야 한다는 확고한 신념과 자신들의 조직력을 통해서 국가의 다양한 부분들을 통제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헌법을 지지하는 군부와 함께 쿠데타를 역전시켰고 차베스 대통령을 48시간안에 복귀시키는 역사상 유래 없는 상황을 만들어냈습니다.

Tom Burke : 볼리바리안 서클은 최근에 있었던 자본가 및 부패한 노조의 반정부 총파업에 어떻게 대응했습니까?

Rodrigo Chavez : 볼리바리안 서클은 파업시기에 무상으로 노동력을 제공하고 석유산업시설을 방어했으며 이전에 석유산업에서 일했던 사람들과 연락을 취했습니다. 게다가, 많은 석유산업 노동자들이 볼리바리안 서클의 회원입니다. 그들은 석유산업을 복구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Tom Burke : 볼리바리안 서클은 노조와 함께 합니까?

Rodrigo Chavez : 앞서 말했듯이, 볼리바리안 서클 멤버들의 상당수가 노동조합 간부 혹은 조합원들입니다. 볼리바리안 서클 안에서 노동조합 조합원들과 지역공동체 구성원들 사이의 통합이 이루어집니다. 실제로 노동운동과 민중운동을 하나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우리가 이를테면 노동자들의 투쟁과 더 나은 교육을 위한 지역공동체의 투쟁 사이의 차이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는 서로 다른 영역의 운동들 간에 차이점 보다는 공통점이 많다는 것을 압니다. 노동운동과 지역공동체 운동의 투쟁과 요구를 통합하는 것은 새로운 노동운동을 형성하려는 현재의 흐름에서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사실 국가의 중요한 노동조합들이 CTV를 포기하고 대안노조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건설된 UNT가 타락한 CTV에 대한 대안입니다.

Tom Burke : 당신이 베네수엘라 민중의 자기결정권을 위한 투쟁과 조직을 위해 노력하는 이유는 뭔가요? 왜 볼리바리안 서클에 집중합니까?

Rodrigo Chavez : 내과의사로서, 저는 베네수엘라에서 의료가 단지 질병을 치료하는 것으로만 인식되는 것에 항상 걱정을 했습니다. 저는 전체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의료에서 교육과 예방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죠. 하지만, 저는 그러한 주장을 해오면서 의료 문제도 결국은 사회적 문제의 한 표현이며 결국 민중들 자신이 스스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판단 속에서 볼리바리안 서클을 하게 됐습니다.

Tom Burke : 볼리바리안 운동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사회주의인가요? 남미통합인가요?

Rodrigo Chavez : 운동의 목적은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정의로운 사회, 그리고 민중들의 실질적인 정치적 참여가 보장되는 사회를 건설하려는 혁명적 과정을 수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민중들의 실질적인 정치적 참여가 보장되야 한다는 점에 특히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선거가 4년 혹은 5년마다 한번씩 있어야 한다는 따위를 얘기하고 있는 게 아닙니다. 저는 민중들이 중간매계없이 대의체계없이 자신의 발전 계획을 직접 짜고 감독하고 실행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볼리바리안 서클을 통해서, 그리고 주민조직들이나 협동조합 등을 통해서 민중들은 관료들 앞에서 자기자신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시민의회는 헌법이 부여한 권리입니다. 헌법의 166조와 192조는 지역공동체가 지방정부의 예산을 짜거나 집행하는데 참여하는 것을 시장이나 도지사가 허용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이런 것을 뭐라 부릅니까? 사회주의? 공산주의? 포퓰리즘? 당신이 뭐라 불러도 상관없습니다. 우리는 그러한 과정이 잘 이루어지는 한 이름은 아무래도 상관없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볼리바리안 사상이라고 부르며 참여 민주주의라고 부릅니다.


→ [볼리바리안 혁명 (1)] 베네수엘라 혁명이 걸어온 길
→ [볼리바리안 혁명 (2)] 미제국주의와 맞서는 베네수엘라의 혁명
→ [볼리바리안 혁명 (3)] 21세기 사회주의로 나아가는 베네수엘라
임승수 (민주노동당 금천구 지역위원회 교육선전부장)

댓글 없음:

댓글 쓰기